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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영화 '마돈나' 서영희 "영화 본 뒤 찜찜함 남는 작품 원해"
작성자

이**** (ip:) 조회수 :82

작성일 2021-06-04 13:5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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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 심장이식 필요한 자본가 지시 따르다뇌사 빠진 성매매 여성 삶 역추적 역할 무언가 사연을 안고 사는 간호조무사 ‘해림’(서영희)은 어느 대형병원의 브이아이피(VIP) 병동에서 일을 시작한다. 병원의 실소유자이면서 10년 넘게 누워있는 전신마비 노인 환자를 돌본다. 이 환자한테 심장 이식이 필요한 상황에서 어느날 ‘마돈나’라고 불리는 성매매 여성이 뇌사 상태로 그 병원 응급실에 실려온다. 환자의 아들 ‘상우’(김영민)는 해림에게 거액의 돈을 주면서 마돈나의 가족을 찾아 장기기증 동의서에 도장을 받아오라고 한다.올해 칸국제영화제의 ‘주목할만한 시선’ 부문에 초청된 영화 (각본·감독 신수원)는 생명을 잇기 위해 새로운 스탓필라테스심장이 필요한 병든 노인과 마침 응급실에 실려온 20대 무연고 뇌사자의 ‘만남’에서 출발한다.해림은 결국 마돈나가 살던 집창촌을 찾아가고, 진짜 수원임플란트이름이 ‘미나’(권소6현)라는 사실과 치매에 걸린 할머니가 유일한 연고자임을 확인한다. 장기기증 동의서에 할머니의 지장을 받았고, 이제는 일이 끝난 듯하다. 그런데 미나가 임신 중임을 알게 되면서 해림은 아이의 아빠를 찾아나서고, 이 과정에서 미나의 삶이 어떻게 강남브라질러언왁싱황폐해졌는지 정면으로 응시하게 된다.배우 서영희는 영화에서 미나의 삶을 강남역왁싱재구성하는 해설가 구실을 한다. 그동안 강렬한 인물을 연기했던 것에 견주면 약간 싱거운 모습일 수도 있다. 서영희는 (2010)에서 낫을 휘두르는 섬마을 아낙네로, (2008)에선 연쇄살인범에게 살해당하는 성매매 여성으로 열연했다.서영희는 15일 서울 소격동의 한 찻집에서 기자들을 만나 해설자 연기가 쉽지 않았고, 관객들에게 어떻게 비칠지 걱정이 많다고 했다. “인형극의 재미는 해설자한테 어린이보험비교달려있어요. 또 영화 흐름을 끊는 건 아닌지 걱정이었죠. 그래도 해설자의 역할은 처음 해보는 것이라 시나리오를 보고 탐이 났어요.”물론 서영희는 단순히 이야기를 풀어가는 해설자가 아니다. 재벌2세 격인 상우한테 유혹의 눈빛을 보내지만, 삶에 의미를 찾지 못해 “텅빈 눈”을 갖고 있는 복합적 인물이다. 마돈나의 과거사에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그의 고통에 깊이 공감한다. 그동안 상처받는 여성 역할을 하면서도 이번처럼 힘들지는 않았다고 했다. 영화 암보험비갱신형속에서 어떻게든 감정을 뿜어낼 기회가 있거나 피해자로서 사라지면 되니까. “오히려 이번 영화가 더 힘들었어요. 해림은 계속 감정을 속으로 감춰야 했어요. 울면 시원한데, 울음을 삼키면 목도 아프고 머리도 아프잖아요.”사회성이 짙은 영화를 고집한 이유를 물었다. 서영희는 그냥 뉴스를 챙겨볼 정도일뿐이라고 했다. 다만, 영화관으로 나와서 곧바로 일상으로 돌아가는 건 “좀 아니”라고 했다. “영화 보고 밥 먹으면서 영화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으면 해요. 가슴에 두바보의재무설계찜찜함이 남아야 한다고 할까. ‘여운’이 남아야 한다고 하면 내가 너무 아는 척 하는 것 같고.”스크린에 처음 모습을 반영구학원드러낸 배우 권소현을 만나는 것도 관객으로서 행운이다. 뮤지컬과 연극 무대에서 단련된 연기력을 뿜어낸 권소현은 외모 콤플렉스에 폭식증을 가진 마돈나를 연기하면서 체중을 20㎏ 정도까지 늘렸다고 한다. “전 최선을 다했었요. 언제나”라고 하면서도 계속 추락한다.마돈나가 추락하는 모습은 극단적이다. 마돈나도 고교 시절, 비록 비정규직이지만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새내기 때 ‘정상적인 사람’으로 설 수 기회가 전혀 없지는 않았다. 그러나 모두가 그를 외면하거나 이용하려 했다. 마돈나의 고교 시절 선생님은 이렇게 말한다. “있잖아요, 그런 애. 있는지 없는지 모르는 아이.” 신수원 감독은 기자간담회에서 “길거리의 여성 노숙인를 보면서 동정심보다는 공포감을 느꼈다. 비정규직이 늘고 일상이 파괴되고 있는데 누가 그들을 돌아볼까. 그 두바보의재무설계공포감에서 영화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신 감독은 단편 (2012)과 (2013 개봉)으로 여러 국제영화제에서 인정받은 실력파다.그럼에도 영화는 희망을 내비치면서 마무리된다. 인간적인 죽음이 필요한 노인한테는 죽음이 선물처럼 주어지고, 그 순간 새로운 생명이 태어난다. 생명이 오고 가는 장면은 그렇게 운명의 고리처럼 연결된다. 해림도 새로운 생명을 통해 자신을 눌렀던 삶의 무게를 조금 던다. 서영희는 “해림은 죽는 사람과 산 사람 사이에서 교감의 눈물을 흘리게 된다. 구원과 용서가 아닐까 치과마케팅한다”고 했다. 다음달 2일 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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